본문 바로가기
생활용어 및 상식 모음

강아지 토 색깔별 건강상태 구별방법

by 니디24 2024. 10. 3.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강아지 토 색깔로 구별하는 건강상태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토를 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강아지 토 색깔별 구별방법

바로 병원에 가야 할까?

강아지가 토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그중에서는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하는 심각한 이유가 있고, 병원에 갈 필요 없이 집에서 하루이틀 경과를 지켜보면 되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구별해야 할까요?

강아지 토 색깔별 건강상태 구별방법

1. 노란색 및 초록색 토

㉮ 가벼운 증상인 경우

강아지가 어쩌다 한 번씩 노란색 토를 한다면 이는 큰 문제가 아니라고 봐도 됩니다. 보통은 강아지가 밥을 제대로 못 먹거나 오랜 시간 위가 비어있을 때 노란색 토를 하게 되는데요. 강아지 위속이 비어있기 때문에 이를 소화시켜야 할 위액이 위 점막을 자극해서 토를 하는 경우입니다. 강아지가 먹은 것이 없기 때문에 음식물이 안 나오고 위액이랑 담즙이 나온 것이 노란색 토입니다. 초록색 토 또한 노란색 토처럼 강아지가 제대로 먹은 것이 없을 때 나오는 색깔입니다. 위안에 있는 담즙이 노란색이었다가 몸속에 오래 있다 보니 초록색으로 변질된 것이죠.

❖ 대처방법

따라서 강아지가 노란색 또는 초록색 토를 했는데 그 외에 강아지가 컨디션이 특별히 나쁘지 않다면 병원에 가지 말고 밥을 주는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한 번에 강아지 밥을 많이 주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렇게 하면 강아지가 살이 많이 찔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한 끼 양은 좀 줄이고 밥을 주는 횟수를 늘려서 강아지가 먹는 음식의 총량은 같게 조절해 주세요. 하지만 이런 조치를 취했음에도 2일 넘게 이런 증상이 계속되거나 강아지가 노란색, 초록색 토를 하루에 2~3번 넘게 한다면 병원에 가야 합니다.

㉯ 건강 이상 증상인 경우

강아지가 하루에도 여러 번 노란색, 초록색 토를 하고 있다면 췌장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 췌장에서는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 부분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보통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이렇게 되는데 살펴보면 사람이 먹는 음식을 강아지에게 주는 견주들이 원인인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강아지에게 사람이 먹는 음식은 웬만하면 주면 안 됩니다. 강아지 췌장염은 심각해지면 간세포가 괴사하고 저혈압, 신부전증과 같은 중증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대처방법

일단 병원에 가서 진단과 치료를 받고, 의사 선생님이 권고해 준 대로 강아지 관리를 하는 것이 첫 번째 원칙입니다. 그리고 강아지들에게 줄 사료를 다시 골라야 합니다. 최대한 강아지가 소화하기 편한 사료로 골라야 하며, 사료는 꼭 유기농 표시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프리바이오틱스 성분이 들어있는 사료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갈색 토

 가벼운 증상인 경우

만약 강아지가 갈색 토를 했는데 내용물에 사료가 섞여 나왔다면 이는 강아지가 사료를 잘 씹지 않고 삼키거나 너무 많이 먹어서 소화가 안되어 나오는 토입니다. 또는 강아지가 성질이 급하여 사료를 허겁지겁 먹어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대처방법

강아지가 사료를 빨리 먹지 못하도록 미로형으로 생긴 사료그릇에 사료를 넣어주거나 소화에 도움 되는 사료들을 따로 구매해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이상 증상인 경우

강아지가 갈색토를 했는데 액체만 나왔다면 심각한 사안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먹어서는 안 되는 무엇인가를 먹었거나 먹은 것이 위에 자극을 주는 것일 수도 있고 위염이나 위궤양, 소화기 출혈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위산 역류나 간이나 신장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진단받고 조치받아야 합니다. 강아지가 갈색토를 했다면 토한 횟수와 강아지의 컨디션 상태, 그리고 다른 이상증상은 없는지 따로 기록해서 수의사 선생님에게 말씀해 주세요.

❖ 대처방법

강아지가 갈색토를 했는데 내용물이 없고 액체만 나왔다면 이는 출혈 문제일 수 있으며, 이물질을 삼킨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바로 신속하게 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3. 붉은색 토

 가벼운 증상인 경우

강아지가 붉은색 토를 했다면 몸속에서 말 그대로 피가 났다는 것입니다. 가벼운 증상이란 그 피가 강아지 입안 상처라서 입에서 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인데요. 따라서 강아지가 붉은 토를 했다면 강아지 입안을 살펴보세요. 입안에 특별한 상처가 없다면 이는 가볍게 봐서는 안됩니다.

❖ 대처방법

강아지 입안 상처를 치료해 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건강 이상 증상일 경우

강아지의 입안에 상처가 없는데 붉은색 토를 한다면 이는 몸 안에 위장이나 식도 쪽에 출혈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위에서 천공이 생겨서 출혈이 멎지 않고 지속되고 있다면 강아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대처방법

무조건 신속하게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반려동물 병원비 보태드립니다 :: 반려동물 병원비 지원 신청방법

 

반려동물 병원비 보태드립니다 :: 반려동물 병원비 지원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반려동물 병원비를 보태주는 반려동물 병원비 지원제도의 신청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해주는 이 제도를 꼭 이용해보세요. 반

bin123.tistory.com

골든 리트리버 키우기: 꼭 알아야 할 특성과 주의점

 

골든 리트리버 키우기: 꼭 알아야 할 특성과 주의점

골든 리트리버하면 흔히 3대 천사견으로 유명한 견종인데요. 그만큼 순하다는 뜻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골든 리트리버를 잘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특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골든

bin12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