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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및 복지정보

시내버스 기사님들이 불친절한 이유와 해결방안

by 니디24 2023. 8. 27.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통학을 하거나 출근을 하는 사람들은 종종 불친절한 버스기사님들 때문에 기분이 상하는 일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내버스기사님들이 불친절한 이유와 해결방안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스기사

 

불친절한 버스기사 유형

불친절한 버스기사님들의 유형을 굳이 구분하자면 보통은 이렇습니다.

 

  • 버스를 몰면서 온갖 상스런 욕을 혼잣말로 중얼거리는 기사님 
  • 운전을 거칠게 하면서 핸들을 강하게 쳐서 손님을 놀라게 하는 기사님
  • 손님이 내리는 것을 확인도 안 하고 버스 뒷문을 확 닫아버려서 손님을 위협하거나 겁주는 기사님
  • 늙고 병약한 어르신분들에게 함부로 대하고 반말을 찍찍하는 기사님 
  • 필요이상으로 손님들을 윽박지르는 기사님
  • 정차버튼을 눌렀는데도 안세우고 그냥 지나치고 사과한마디 없는 기사님 

 

저렇게 불친절한 버스기사님들이 하는 것을 보다 보면 승객의 입장에서는 괜히 눈치 보게 되고, 버스 타기 전에 기분 좋았던 사람도 버스기사님들의 거친 운전이나 욕설을 듣다 보면 기분이 상하기 마련입니다.

 

 

유독 지방 버스기사님들이 불친절한 이유

경험에 의하면, 버스지역에서 운전하시는 버스기사님들보다 유독 지방에서 운전하시는 버스기사님들에게서 이해 못 할 불친절을 당하거나 목격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특히 버스기사가 불친절하기로 유명한 천안지역 같은 경우는, 버스정류장에 사람이 서있어도 손을 안 들고 있으면 멈추지도 않는 걸로 유명했던 적이 있었죠.

 

이런 지방에 살다가 서울에서 시내버스를 경험하면 신세계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버스기사님들이 저렇게 친절할수가 있냐고 놀라는 것이죠. 왜 이런 차이가 있을까요? 이는 서울지역 같은 경우 버스기사님들에 대한 안전교육과 친절교육이 보다 엄격한 것과 관련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방 같은 경우는 이런 교육이 서울이나 수도권에 비해 덜 이루어지기도 하고, 버스기사가 되는 요건도 수도권보다는 완화된 조건이기 때문에 질 낮은 사람이 버스기사가 되거나 교육이 안된 분들이 막말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죠.

 

 

버스기사님들이 불친절한 이유에 대한 고찰

사실 서비스교육 이외에도 버스기사님들의 불친절한 태도와 거친 운전은 근무환경과도 관련 있습니다. 평범한 속도로 운행했다가는 점심시간에 밥도 먹지 못할 정도로 촉박한 배차간격으로 인해 최대한 빨리 운행해야 하는 시내버스 기사직업의 특성상 거친 운전은 기본으로 장착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흥미로운 것은 버스기사님들 스스로 더 험상궃게 보이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내버스기사님들은 매일같이 다양한 승객들과 마주치면서 정말 험악한 진상손님에게 위협을 받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그들에게 만만하게 보이지 않으려고 일부러 더 강한 인상을 짓고 과격한 말투를 쓰고 험상궂은 머리스타일을 하기도 합니다.

 

해결방안

버스기사님들의 불친절함과 거친운전은 근무환경에서부터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1. 에티켓 및 친절교육 강화

버스기사님들이 적어도 기본적인 친절교육을 정기적으로 이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운전업무만큼이나 버스기사라는 직업은 승객과의 원활한 소통 그리고 친절한 태도가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관련된 친절교육과 훈련서비스를 제공해서 되도록 승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승객들로부터 불만사항이 들어오거나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의 대처방법도 교육받아야 할 것입니다.

 

2. 친절 인센티브 제도 도입

승객들에게 친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친절한 태도로 승객들의 칭찬을 받은 버스기사님들에게 소정의 보너스나 장려금을 제공하는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입니다.

 

3. 불친절 버스기사님들에 대한 패널티 도입

불친절한 태도로 승객들에게 민원을 받는 버스기사님들에게 페널티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야 버스기사님들도 경각심을 가지고 자신들의 태도를 개선시키려는 마음을 갖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제도들은 버스 서비스의 질과 승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교통 당국, 그리고 운수회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협력이 필요하며,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불친절한 버스기사들이 무서워하는 민원 신고 방법

 

불친절한 버스기사들이 무서워하는 민원 신고 방법

우리가 시내버스를 이용하게 되면 갑질하는 승객뿐만 아니라 승객을 함부로 대하는 버스기사님들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승객들에게 짜증을 부린다거나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몸이 불편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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