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인관계 및 정신건강

양극성 장애의 원인과 증상

by 니디24 2023. 3. 26.

 

양극성장애라는 말이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조울증이라고 한다면 대부분 아실 텐데요. 사람은 누구나 기분이 좋았다가 나빠졌다를 반복하며 삶을 살아가는데 양극성 장애는 그 편차가 너무 심하며 주위사람들을 너무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양극성 장애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양극성 장애는 무엇일까?

 

정신의학과에서는 비정상적인 기분이 계속되는 경향을 '삽화'라고 부릅니다. 조울증이라고도 불리는 양극성 장애는 이러한 조증 삽화와 우울 삽화를 번갈아 경험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양극성 장애의 원인

 

아직 양극성 장애의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가족력이 이 질환 발달에 큰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이나 세로토닌등이 정상적으로 조절이 안 되는 사람의 경우 이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양극성 장애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서서히 악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명확한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양극성 장애의 증상

 

양극성 장애는 조증과 우울증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것이므로 양극성 장애의 증상 역시 구분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1) 양극성장애의 조증 증상

양극성 장애의 조증상태는 우울증 상태보다 기간이 짧게 나타나며 갑작스럽게 우울증으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주위에서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조증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욕과다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자신감이 넘칩니다. 잘 알지 못하지만 자신의 판단이 맞다고 강하게 확신하면서 잘할 수 없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시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심해지면 과대망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허풍이 너무 세서 그것을 진실처럼 믿어버리는 것입니다.

 

수면욕구 저하

조증 상태일 때는 기운이 넘친다고 생각한 나머지 잠도 잘 안 잘 때가 많습니다. 심지어 며칠간 잠을 자지 않고 지내더라도 멀쩡하게 행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말이 많고 고성을 지른다

조증 상태일 때,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말이 많고 고성을 지르곤 합니다. 또한 과하게 흥분된 상태이기 때문에 말하다가 흥분하면서 사고장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무질서한 말을 반복하고 화제가 일관성이 없으며 주의가 산만합니다.

 

환각증상

조증이 심해지면 마치 조현병과 같은 정신병적 증상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뛰어다니거나 소리를 지르고 욕을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분노하여 온몸에 탈진상태가 올 수 있으며, 자신이 위인이 된 것 같은 과대망상에 빠질 수 있습니다.

 

2) 양극성 장애의 우울증 증상

 

몸에 기운이 없고 처진다

조증상태와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말이 없고, 기운이 없으며 매사에 의욕이 없습니다. 하루종일 방 안에 틀어박혀 나오지 않기도 합니다.

 

수면욕구 과다

우울증상태일 때는 잠을 하루종일 자기도 하며, 며칠에서 심하면 몇 달이 되도록 방 안에서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잠을 자기도 합니다.

 

식욕감소 혹은 증가

집에만 틀어박혀서 우울하기 때문에 식욕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변화가 극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말이 없고 이유 없이 눈물이 난다

우울증 상태일 때는 말이 없고 무표정하게 하루를 보낼 때가 많습니다. 이유 없이 눈물을 흘릴 때도 많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의 걱정을 살 수 있습니다.

 

 

마른 사람들이 살이 찌지 않는 이유

 

마른 사람들이 살이 찌지 않는 이유

어떤 사람들은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느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밤에 라면, 피자, 떡볶이를 먹고자도 살이 찌지 않는 마른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생각할 때는 너무 부

bin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