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항공사의 수익구조와 비즈니스석의 탄생배경과 최근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비즈니스석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항공사가 어떻게 돈을 버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끝까지 읽어주세요!
비즈니스석의 탄생
원래 비행기에는 프리미엄 좌석이라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비행기를 타는 것 자체가 특권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행이 대중화되면서 항공사들은 좌석을 더 많이 배치해 수익을 극대화하려 했습니다. 비즈니스석은 항공사들이 출장 승객의 요구를 반영해 개발한 좌석입니다. 출장객들은 일정이 자주 바뀌고 비행기 예약을 변경하거나 취소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그래서 항공사들은 변경이 불가능한 티켓은 싸게, 언제든지 변경 가능한 티켓은 비싸게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비즈니스 티켓은 주로 이러한 출장객들에게 판매되었고, 점차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좌석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유럽의 일부 항공사들은 비즈니스석이라고 해놓고 이코노미석 가운데 좌석을 막는 방식으로 운영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현재 비즈니스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더 넓은 좌석과 고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항공사 수익 구조
이론적으로 비행기가 만석이라면 수익이 상당히 높겠지만, 현실에서는 티켓 가격 변동과 할인 판매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합니다. 특히, 이코노미석의 경우 항공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사는 것보다 여행사에서 싸게 구매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판매 방식 중 하나가 바로 하드블럭입니다. 하드블럭이란 여행사가 항공사와 협약을 맺고 좌석의 일부를 미리 구매하는 방식입니다. 항공사는 일정 수요를 보장받고, 여행사는 미리 확보한 좌석을 싸게 구매해 패키지 상품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주로 이코노미석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패키지 상품이 제대로 팔리지 않으면 여행사는 남은 좌석을 할인된 가격으로 급하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짜 돈은 어디서 나올까?
항공사에게 이코노미석은 비행기 운항의 손익분기점을 맞추는 중요한 요소지만, 진짜 수익은 프리미엄 좌석(1등석과 비즈니스석)에서 나옵니다. 프리미엄 좌석은 이코노미석보다 수익성이 훨씬 높기 때문에, 항공사들은 이 좌석을 최대한 채우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체크인 카운터, 전용 출입문, 고급 기내식 등을 제공하며, 승객들이 더욱 편안하고 특별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합니다.
비즈니스석의 최근 변화
최근 몇 년간 1등석 수요가 줄어들면서, 많은 항공사들이 1등석을 없애고 비즈니스석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1등석을 유지할 필요성이 줄어들자 여러 항공사들이 1등석을 비즈니스석으로 개조했습니다. 현재 대한항공의 경우도 1등석이 있는 노선은 뉴욕, LA, 런던, 파리 등 일부 노선에만 한정되어 있습니다. 프리미엄 좌석의 수요는 주로 비즈니스 여행객에게서 나오지만, 최근에는 여행객들도 점점 더 비즈니스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은 이러한 수요를 반영하여 비즈니스석을 고급화하고, 때로는 이름을 프레스티지로 바꾸기도 합니다.
양극화되는 항공산업
항공산업은 점점 더 고급화와 저가항공이라는 양극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저가항공사(LCC)가 등장하면서 초저가 항공권을 판매하고, 반대로 프리미엄 좌석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저가항공사는 비용 절감을 극대화하여 대형 항공사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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