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및 의료정보

라식수술 장단점과 주의사항

by 니디24 2023. 3. 23.

 

시력이 안 좋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라식이나 라섹수술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라식이나 라섹수술이 정확히 어떤 시력교정술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본 포스팅에서는 라식수술의 장단점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라식수술이란?
라섹수술과의 차이점
라식수술의
통증정도라식수술의 장단점
라식이 안 되는 눈
라식수술의 부작용
수술 이후 주의사항

 

 

라식수술이란?

 

각막표면에 얇은 절편(뚜껑)을 만들어서 젖힌 다음 레이저를 이용해서 시력교정하는 수술요법을 라식 수술이라고 합니다.

 

라섹수술과의 차이점

 

라식은 각막을 절개해서 절편을 만들지만, 라섹은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는 것이 차이점입니다. 라섹의 경우, 각막 상피만을 벗긴 후에 각막 실질부위에 레이저를 조사해서 시력을 교정하는 방식입니다. 라식은 절편을 만든 후, 절편을 젖힌 뒤에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식이죠.

 

통증은 어느 정도 일까?

 

라식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이유가 통증이 적다는 것입니다. 라섹에 비하면 거의 통증이 없다고 무방할 정도로 통증이 적습니다.

 

라식수술의 장단점

 

라식수술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통증이 없으며 회복이 빠릅니다. 어느 정도로 회복이 빠르냐면 수술 이후 하루에서 이틀정도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따로 수술을 위해 휴가를 낼 필요가 없는 데다가 통증이 적어서 라섹처럼 안약을 많이 넣을 일이 없기 때문에 안약부작용도 있을 일이 거의 없습니다.

 

단점

각막절편을 절개하기 때문에 다시 붙일 때, 세균감염우려가 있으며, 안구건조증의 기간이 길 수 있습니다. 절개한 각막부위가 회복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줘야 하며 절대 복싱처럼 과격한 운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라식이 안 되는 눈

 

선천적으로 각막두께가 얇은 분들이 있습니다. 안과에서는 이러한 각막두께 검사를 통해 라식이 가능한 눈인지 검사하는데요. 각막두께가 얇으면 라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도는 -10 디옵터 이상의 초고도 근시나 고도 난시의 경우에도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과거 시력교정술로 인해 각막에 질환을 앓으셨던 분들도 라식을 받으면 안 됩니다.

 

라식의 부작용

 

각막절편사이에 세균침투가 일어나 눈을 감염시킬 수 있으며, 이를 막기 위해서 황사나 먼지가 많은 환경을 조심해야 합니다. 절편을 만드는 과정에서 각막 지각신경이 손상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에 한동안 시달릴 수 있습니다. 각막이 얇아지기 때문에 각막이 앞으로 튀어나오기라도 하면 심한 근시나 난시가 올 수 있습니다.

 

라식의 가격

 

병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100만 원 후반대에서 200만 원 초반대까지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스마일라식 같은 경우는 200만 원 중반에서 300만 원까지 올라갑니다. 스마일라식이 더 비싼 이유는 스마일라식이 가능한 기계장비가 비싼 데다가 각막손상이 더 적고 회복속도도 빨라서 그렇습니다.

 

라식 주의사항

 

라식수술 이후, 다시 시력이 나빠졌을 때는 재수술이 힘듭니다. 각막은 절삭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번 절개한 각막을 굳이 다시 절개하더라도 시력교정효과가 좋지 못합니다.

 

수술 이후 한동안 절대 격렬한 운동이나 눈을 심하게 비비면 안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각막절편이 밀려버릴 수 있기 때문에 보호용 렌즈를 착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탈모를 부르는 습관 및 탈모의 원인

 

탈모를 부르는 습관 및 탈모의 원인

나이가 지긋이 들고나서 남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라고 생각했던 탈모는 현대에서는 나이불문하고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인식이 바뀌었는데요. 본 포스팅에서는 탈모의

bin12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