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및 꿀팁

자전거 입문자용 라이딩 기본상식

by 니디24 2024. 2. 18.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전거 입문자용 라이딩 기본상식,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전거를 이제 입문해서 타는 초보들이 라이딩할 때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인 행동요령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전거 입문자용 라이딩 기본상식

 

✅ 좌측 추월하기

자전거를 타고 갈 때, 앞서서 가는 자전거를 추월할 때는 좌측으로 추월해야 합니다.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에서는 차와 동일하게 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좌측 추월이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서 가던 자전거들은 뒤에 있는 자전거가 추월하려고 하면 오른쪽으로 비켜주는 것입니다. 뒤에서 자전거가 추월하려고 하는데 길 비켜준다고 왼쪽으로 틀었다가는 사고날 수 있습니다.

 

 역주행 금지

자전거 도로도 엄연히 자전거가 가는 방향과 규칙이 있습니다. 차도와 마찬가지로 역주행을 하다가는 정말 큰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절대 역주행을 해서는 안됩니다. 자전거 도로의 경우, 바닥에 글씨나 화살표로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에 이를 잘 보고 가면 됩니다. 대부분의 자전거도로는 중앙의 노란선을 기준으로 우측통행을 지키면 되는데 노들역 부근 자전거길이나 중랑천 일부, 하남 일부 자전거길이 일반통행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역주행하지 않도록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감속해서 갈 때는 우측에 붙기

자전거를 천천히 타고 갈 때는 길의 우측에 붙어서 가야 합니다. 그래야 뒤에서 빨리 달리는 자전거들이 편하게 추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측에 붙지 않고 좌측 부근에서 자전거를 천천히 타게 되면, 뒤에서 이를 추월해야 하는 라이더들은 자칫 중앙선을 넘어서 추월해야 하고, 그러다 맞은편 자전거가 있으면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커브길에서 추월하지 말기

자전거 라이딩은 카레이싱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애니메이션에서 보는 것처럼 커브길에서 속력을 내서 추월하는 일은 라이딩에서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 자전거길은 기본적으로 협소하기 때문에 중앙선을 넘는 일이 많습니다. 커브길에서는 제대로 시야가 확보되지 않는 데다가 맞은편 자전거에 대응하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커브길이 아닌 길에서 안전하게 추월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수신호 숙지하기

자전거를 처음 타시는 초보 라이더들은 반드시 좌회전과 우회전, 감속과 정지 수신호를 기본적으로 외워야 합니다. 자전거는 자동차처럼 방향지시등이 없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종종 생길 수 있습니다. 수신호를 모르겠으면 일단 손으로라도 허공에 휘저어주셔야 합니다. 

 

 중간에 물과 간식 먹기

초보 라이더들은 자전거를 타는 게 얼마나 칼로리가 많이 소모되는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에 자전거를 타게 되면 금방 지치고 땀이 나서 몸이 급격하게 안 좋아질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에 간식과 물을 계속 보충해줘야 합니다. 참고로 자전거 1시간 라이딩하면 500~1000kcal까지 소모할 수 있을 정도로 에너지가 많이 듭니다.

 

 횡단도로 건널 때는 자전거에서 내리기

자전거는 기본적으로 차로 간주되므로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에서 내려서 걷는 것이 원칙입니다. 요즘 횡단도로에도 자전거 횡단로가 많이 생겨서 자전거 타고 건너도 되는 곳이 있지만, 자전거를 타면서 도로를 건널 때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라이딩 전, 아침식사 꼭 하기

라이딩하기 전에 아침식사를 꼭 하고 나와야 합니다. 특히 라이딩을 장거리로 하는 날은 탄수화물 풍부한 아침식사를 먹어야 봉크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봉크현상이란 라이딩을 오래 하다 너무 지쳐 온몸에 힘이 쫙 빠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시내버스 기사님들이 불친절한 이유와 해결방안

 

시내버스 기사님들이 불친절한 이유와 해결방안

시내버스를 이용해서 통학을 하거나 출근을 하는 사람들은 종종 불친절한 버스기사님들 때문에 기분이 상하는 일이 발생하곤 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내버스기사님들이 불친절한 이유

bin123.tistory.com

 

댓글